- 공유 링크 만들기
- X
- 이메일
- 기타 앱
준비물
- Morghs_MB_WB-WFAS_Editor
- 정확히 따라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
게임을 시작하기 전 변경하고 싶을 떄 사용합니다.
아이템, 능력치, 병종 등을 편집합니다.
병종은 수정하여도 저장 파일에 반영되지 않습니다.
새로 시작해야 합니다.
무조건 아무거나 따라하지 마시고,
천천히 살펴 보고
다른 글과 비교 하면서
진행하시기 바랍니다.
하기 전 백업은 필수 입니다.
무조건 전체 설치 / 삭제 하지 마세요
이 에디터는
- item_kinds1.txt
- troop.txt
- parties.txt
- party_template.txt
- factions.txt
워밴드 (WB) 1.173
모드는 펜도르의 예언 3.91
버전으로 작성된 글입니다.
Perisno 0.814 / Phantasy v156 모드도 정상 작동 확인했습니다.
1. Morghs 에디터 사용 방법
순서
- Morghs_MB_WB-WFAS_Editor 를 실행합니다.
- Accept 를 클릭합니다.
- Configuration 에 Change module settings 을 클릭합니다.
- Text compiled files configuration 에 Browse 를 클릭합니다.
- Module 폴더가 있는 설치 경로를 설정해줍니다. ( 워밴드 또는 모드 )
- Save configuration 을 클릭해 설정한 값을 저장합니다.
- Text editors 에 항목들로 아이템 병종 등 원하는 만큼 편집합니다.
- 저장하고 마블 실행 후 값을 확인합니다.
- 끝.
< 모듈 경로 설정 >
1-1. 아이템 추가
순서
- Text editors 에 Item editor 클릭합니다.
- List of items 에서 추가할 아이템과 같은 형식을 하나 선택합니다.
- 1h / 2h Sword, bow, polearm, shield, horse 등 을 말합니다.
- 상단 Add 버튼을 눌러 아이템을 추가하고,
- 오른쪽에 Update Item 을 클릭 / List of items 마지막 줄에 추가해 줍니다.
- Names 에서는 아이템 이름과 매쉬 (아이템 이미지) 를
- Flags 에서는 한손, 양손, 활, 화살, 창, 말, 방어구 기타 와 추가 옵션을
- Capabilities 에서는 동작 설정 및 장착 모습을
- Modifiers 아이템 상태를
- Values 에서는 아이템 수치를 설정합니다.
- 최종 확인 후 오른쪽 위 Save Changes 로 저장합니다.
- 끝.
< 아이템 에디터 화면 >
List of items
아이템 목록입니다.위 그림에 1524 개 아이템이 존재합니다.
한손검, 양손검, 활, 화살, 쇠뇌, 볼트, 창, 랜스, 부위 별 방어구 등
다양하게 있습니다.
모드마다 아이템 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.
아래 검색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- Sword 검 / polearm 창 / bow 활 / arrow 화살
- horse 말 / lance 랜스 / shield 방패
- helmet 머리 / armor / plate / coat 몸
- boots 다리 / gauntlets 손
- crossbow 쇠뇌 / bolts 볼트 기타 등
추가할 아이템과 같은 모델을 추가하면
나머지 옵션을 설정하는데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
헷갈리시는 분은 같은 모델 장비를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.
Names (준비 단계 바로가기)
새 이미지의 아이템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준비 단계가 필요합니다.Item ID > itm_원하는 이름
Single, Plural 에도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.
Mesh IDs
- ixmesh_none 기본 이미지
- ixmesh_inventory 인벤토리 창에 보이는 이미지
- ixmesh_flying_ammo 날라가는 이미지 화살, 볼트
- ixmesh_carry 장착 이미지
칼집이나 화살통은 ixmesh_carry 에 추가로 입력되어 있습니다.
Meshes [2]
- 현재 입력된 Mesh 의 이름을 볼 수 있으며, 숫자는 Mesh 의 개수 입니다.
- 현재 2개의 Mesh 가 이 아이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.
- 선택해보면 Mesh IDs 가 다르게 표시됩니다.
- 기존에 존재하는 Mesh 를 변경할 때에는 Update
- 새로운 Mesh 틀을 하나 추가할 때에는 Add
- Mesh 를 삭제할 때에는 Delete
예시)
ixmesh_none 과 연결된 Mesh 를 교체하고,
ixmesh_carry 에는 새로운 Mesh 를 추가해봅시다.
Meshes [1] 로 연결된 Mesh 가 한 개인 것을 확인
Mesh IDs 로 확인 해보니
ixmesh_none 과 연결된 것을 확인
1단계
Mesh IDs 에 ixmesh_none 선택 후,
[mesh name] 에 추가할 Mesh 입력하고 Update 로 교체
2단계
Add 로 Mesh 틀을 하나 추가하고,
Mesh IDs 에 ixmesh_carry 선택 후,
[mesh name] 에 추가할 Mesh 입력하고 Update 로 추가
Meshes [2]로
ixmesh_none 과 ixmesh_carry 에 [mesh name] 이 변경된 것을 확인합니다.
Flags
아이템 모델을 정합니다.- type horse 말
- type 1h weapon 한손검 / type 2h weapon 양손검
- type polearm 창 / type arrows 화살 / type bolts 볼트
- type shield 방패 / type bow 활 / type crossbow 쇠뇌
- type thrown 던지는 무기
- type goods
- type head armor 머리 / type body armor 몸
- type foot armor 다리 / type hand armor 손
- type pistol / type musket / type bullets / type animal
- type book
- force attach left hand / force attach right hand
- force attach left forearm / force attach armature
- unique
- always loot 줍기 가능 / no parry 방어 불가
- default ammo
- merchandise 상점 판매 가능
- wooden attack 공격 시 나무 소리 / wooden parry 방어 시 나무 소리
- food
- cant reload on horseback 승마 시 장전 불가
- two handed
- primary / secondary
- no cov.hair/cov. legs/pen. shield 헤어 덮지 않기 / 다리 덮기 / 방패 관통
- consumable
- bonus against shield 방패에 추가 데미지
- can't used on horseback 승마 시 사용 불가
- civilian / next item as melee
- 전장 외 다른 옷 착용 가능 / 바로 아래 무기로 전환 가능 x키
- fit to head/offset lance 머리 밀착/랜스 끝 부분을 잡습니다.
- covers head/couchable 머리 덮기/랜스 차징 가능
- crush_through 방어 무시
- remove item on use / unbalanced / covers beard
- no pick up from ground 줍기 불가능
- can knock down 기절 가능
- covers hair
- force show body / force show left hand / force show right hand
- extra penetration / has bayonet / can't reload while moving
- ignore gravity / ignore friction
- is pike [WFAS] / offset musket [WFAS] / no blur [WFAS]
- can't reload while moving moun
- has upper stab / kill info mask
Capabilities
아이템 동작 설정 및 장착 모습을 설정합니다.찌르기 내려치기 좌베기 우베기
던지기 쏘기
말위에서 찌르기 내려치기 베기
랜스 전용 찌르기
방어 동작
원하는 동작과 장착 모습을 설정하면 됩니다.
여러 아이템을 참고하면 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
무조건 따라하지 말고, 천천히 살펴 보는게
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- thrust 찌르기 / overswing 내려치기
- slashright 우베기 / slashleft 좌베기
- shoot 쏘기 / throw 던지기
- horseback thrust 승마 찌르기 / horseback overswing 내려치기
- horseback slashright 우베기 / horseback slashleft 좌베기
- thrust onehanded lance 랜스 찌르기
- thrust onehanded lance horseback 승마 랜스 찌르기
- carry 장착 모습
- parry 방어 동작
한손과 양손 동작 모두를 체크하면 됩니다.
Modifiers
아이템의 상태를 설정합니다.무기 방어구 에 따라 다른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좋은 옵션을 달면 기존 수치가 증가합니다.
무거운, 걸작, 균형 잡힌, 구부러진, 낡은...
세이브 에디터에서 직접 추가할 경우
상태 코드를 입력해줘야 합니다.
Values
아이템 수치를 설정합니다.- Cost 비용 / Weight 무게 / Abundance 상점 출현율
- Head armor 방패로 머리 방어 확률
- Body armor 방패로 몸 방어 확률
- Leg armor 방패로 다리 방어 확률
- Difficulty 스킬 요구치 활이면 당기는 힘
- Hit points 내구도
- Accuracy 활 쇠뇌 총 투창 정확도
- Speed 공격 속도
- Shot speed 투사체가 적에게 닿는 속도
- Shield height 방패 방어 범위
- Weapon length 무기 길이
- Ammo 쇠뇌 발사 수 / 값 5일 경우 연속 5발 후 장전
- Cut Blunt Pierce 베기 둔기(기절) 관통
- Swing damage 휘두르기 데미지
- Thrust damage 찌르기 데미지
원하는 값을 입력합니다.
높은 값일수록 상승합니다.
Morghs 에디터로 아이템 병종 추가하기 2
야울야울 게임 관련 글 전부 보기
한글 패치 방법, 오류 알아보기
캐릭터 능력치 편집 방법
세이브 에디터 사용 방법 (동료 상성, 능력치, 숙련도 편집 )